산행일지

제천 청풍 작은동산

날짜

2015년 4월 4일(토)

날씨

3시간 20분

< 산행코스 >

작 은 동 산

친구 하나가 같이 산에 가자고 한다.

평소 산행을 즐기지 않고 변변한 장비도 없어 가볍게 오를 수 있는 곳을 찾다가

길이도 짧도 경치도 좋은 작은동산으로 결정했다.

작은동산이라 하니 만만해 보이나 주변 산까지 연계하자고 하는데 어림없는 소리다.

대중교통은 여의치 않고 둘다 차를 끌고 다니는 것을 싫어해 전날 제천에서 하룻밤 묵는다.

다음날 아침 7시30분경 시민회관 앞에서 982번 버스를 타고 청풍면 교리로 향한다.

교리에 도착하여 버스에서 내리니 벚꽃이 이제 막 피기 시작한 듯 볼 품 없다.

바로 산행을 시작한다.

교리에서 콘크리트 포장길을 따라 가면 이내 곧 잘 다져진 흙길이 나온다.

한적하고 운치있는 편안한 숲길을 따라 이런저런 얘기를 하며 오르니 어느새 모래고개 정상이다.

모래고개에서 작은동산 정상까지는 약 500m의 전형적인 등산로다.

작은동산 정상은 나무가 우거진 숲속이라 바로 지나쳐 외솔봉 방향으로 내려온다.

작은동산을 조금 내려오면 청풍호의 뛰어난 조망이 하산길 내내 이어진다.

마지막 조망처를 지나 교리마을로 내려가는 길은 급경사의 나무계단길이다.

교리에서 모래고개로 오르는 코스는 아주 수월한 둘레길 같은 느낌이라면

반면에 교리에서 외솔봉으로 오르는 길은 꽤 힘들겠다.

오늘 코스도 비교적 쉬운 코스였지만 좀더 쉽게 가거나

여행중에 잠시 짬을 내어 청풍호 조망을 즐기고 싶다면

교리에서 목장가는 콘크리트 포장길을 따라 쭉 올라 외솔봉에서 조망을 즐기고

교리로 되돌아오는 코스를 추천한다.

여유있게 쉬엄쉬엄 걸어도 2시간이면 충분한 코스다.

▼ 나무가 우거진 작은동산(545m)를 조금 내려오면 전망이 확 트인 곳이 나온다.(지도상 제1전망장소)

▼ 월악산(1097m)

▼ 청풍대교를 건너 작은 봉우리 왼쪽으로 돌아들어가면 제천시 청풍면 소재지로 갈 수 있다.

▼ 당겨본 학현리의 작은 마을

▼ 비봉산(529m)

▼ 긴슬랩에서 바라본 시원스런 청풍호 전경(큰사진)

▼ 친구가 찍어준 사진. 월악산을 배경으로...

▼ 긴슬랩의 작은 소나무

▼ 긴슬랩 언저리의 외솔바위

▼ 외솔바위

▼ 외솔바위 인근에서 바라본 청풍호

▼ 번지점프대와 분수대

▼ 외솔바위 인근에서 바라본 청풍호 전경

▼ 맞은편에 보이는 암릉을 지나가야 한다. 저기가 지도상의 제3전망장소인듯...

▼ 제3전망장소에서 바라본 전경. 청풍호와 교리 일원이 한눈에 들어온다.

▼ 교리마을과 청풍리조트 호텔 건물

▼ 청풍리조트 호텔

▼ 높은 곳이 동산인듯...